Google/구글 애널리틱스 (GA)

[GA] 구글 애널리틱스(GA)란?

정선셋 2021. 5. 20. 16:41
  • 구글 애널리틱스(GA)란?

Google Marketing Platform(GMP : 통합 마케팅 및 애널리틱스 플랫폼)에 포함되어있는 툴 중 하나로,

구글에서 제공하는 무료 웹 로그 분석 툴.

 

비즈니스를 위한 애널리틱스 도구 및 솔루션 - Google 애널리틱스

Google 애널리틱스는 고객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데 필요한 도구를 제공합니다. 분석한 비즈니스 통계를 바탕으로 웹사이트를 개선하고 맞춤 잠재고객 목록을 생성하는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

marketingplatform.google.com

구글 마케팅 플랫폼(GMP)의 솔루션들

 

Google Marketing Platform: 통합 광고 및 애널리틱스

Google Marketing Platform은 더욱 스마트한 마케팅 측정과 실적 개선을 위해 개발된 통합 마케팅 및 애널리틱스 플랫폼입니다.

marketingplatform.google.com

 

 

 

  • 비슷한 툴과의 차이 (Google 애널리틱스 360, Google Analytics 4, Google Ads)

Google 애널리틱스 360 : 기본 구글 애널리틱스(GA)의 유료 버전이라고 할 수 있음. 사용자 데이터가 아주 많은 큰 규모의 기업(대기업)이 사용하는 툴.

(참고로 뒤에 360이 붙은 툴들은 다 유료이다. e.g. Search Ads 360 등등)

구글 도움말 참고 :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topic/2430414?hl=ko&ref_topic=10094551 

 

GA4 : 기존 UA(유니버설 애널리틱스)는 웹 분석이지만, GA4는 앱+웹 로그 분석이 가능함. 앱, 웹 각각 사용도 가능하고 모두 함께 사용도 가능함.

(차세대 구글 애널리틱스라고 구글에서 밀고 있는 듯.)

구글 도움말 참고 :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0089681?hl=ko&ref_topic=9143232

 

구글 애즈(Google Ads) : 구글에서 제작한 온라인 광고 서비스. 광고를 운영하고 성과를 분석할 수 있음.

(구글 애드워즈(Google Adwords)에서 구글 애즈로 명칭이 변경됨.)

구글 도움말 참고 : https://support.google.com/google-ads/answer/6349091?visit_id=637570915192151691-3123850059&hl=ko&rd=1

 

 

 

  1. 구글 애널리틱스, 왜 사용할까?

구글에서 제공하는 애널리틱스 데모 계정 (클릭하면 이동)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면 실시간으로 웹사이트 사용자가 어떻게 사이트의 요소와 상호작용하는지 분석이 가능.

사용자가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식과 유입 경로 등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를 이해하는 데에 유용.

 

따라서,

UX/UI나 웹사이트의 콘텐츠 내용을 결정할 때 참고할 수 있음.

타매체의 효율을 점검하고 개선점을 도출할 수 있음.

 

 

(*단,  구글 애널리틱스(GA)만으로 광고의 성과를 분석하는 것은 어려움.

-> GA는 웹사이트 방문 이후의 사용자만 추적할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의 구매 여정에서 각 광고가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는 파악이 불가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