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글 애널리틱스(GA)란?
Google Marketing Platform(GMP : 통합 마케팅 및 애널리틱스 플랫폼)에 포함되어있는 툴 중 하나로,
구글에서 제공하는 무료 웹 로그 분석 툴.
비즈니스를 위한 애널리틱스 도구 및 솔루션 - Google 애널리틱스
Google 애널리틱스는 고객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데 필요한 도구를 제공합니다. 분석한 비즈니스 통계를 바탕으로 웹사이트를 개선하고 맞춤 잠재고객 목록을 생성하는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
marketingplatform.google.com
Google Marketing Platform: 통합 광고 및 애널리틱스
Google Marketing Platform은 더욱 스마트한 마케팅 측정과 실적 개선을 위해 개발된 통합 마케팅 및 애널리틱스 플랫폼입니다.
marketingplatform.google.com
- 비슷한 툴과의 차이 (Google 애널리틱스 360, Google Analytics 4, Google Ads)
Google 애널리틱스 360 : 기본 구글 애널리틱스(GA)의 유료 버전이라고 할 수 있음. 사용자 데이터가 아주 많은 큰 규모의 기업(대기업)이 사용하는 툴.
(참고로 뒤에 360이 붙은 툴들은 다 유료이다. e.g. Search Ads 360 등등)
구글 도움말 참고 :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topic/2430414?hl=ko&ref_topic=10094551
GA4 : 기존 UA(유니버설 애널리틱스)는 웹 분석이지만, GA4는 앱+웹 로그 분석이 가능함. 앱, 웹 각각 사용도 가능하고 모두 함께 사용도 가능함.
(차세대 구글 애널리틱스라고 구글에서 밀고 있는 듯.)
구글 도움말 참고 :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0089681?hl=ko&ref_topic=9143232
구글 애즈(Google Ads) : 구글에서 제작한 온라인 광고 서비스. 광고를 운영하고 성과를 분석할 수 있음.
(구글 애드워즈(Google Adwords)에서 구글 애즈로 명칭이 변경됨.)
구글 도움말 참고 : https://support.google.com/google-ads/answer/6349091?visit_id=637570915192151691-3123850059&hl=ko&rd=1
- 구글 애널리틱스, 왜 사용할까?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면 실시간으로 웹사이트 사용자가 어떻게 사이트의 요소와 상호작용하는지 분석이 가능.
사용자가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식과 유입 경로 등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를 이해하는 데에 유용.
따라서,
UX/UI나 웹사이트의 콘텐츠 내용을 결정할 때 참고할 수 있음.
타매체의 효율을 점검하고 개선점을 도출할 수 있음.
(*단, 구글 애널리틱스(GA)만으로 광고의 성과를 분석하는 것은 어려움.
-> GA는 웹사이트 방문 이후의 사용자만 추적할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의 구매 여정에서 각 광고가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는 파악이 불가능함.)
'Google > 구글 애널리틱스 (GA)' 카테고리의 다른 글
[GA]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 - 주요 보고서(잠재고객, 획득, 행동, 전환) 활용 방법 (1) | 2023.01.23 |
---|---|
[GA] 구글 애널리틱스 기본 - 보고서 구성 요소 알아보기 (0) | 2022.12.31 |
[GA] 구글 애널리틱스(GA) 데이터 단위 - 조회(Hit), 세션(Session), 사용자(User) (3) | 2021.06.09 |
[GA] 구글 애널리틱스(GA) 추적 코드(gtag) 심기 & 구글 태그 어시스턴트로 확인하기 (feat. 티스토리) (5) | 2021.05.26 |
[GA] 구글 애널리틱스(GA) 계정 생성 (계정, 속성, 보기) & 사용자 추가, 권한 부여 (1) | 2021.05.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