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구글 애널리틱스4 (GA4)

[GA4] GA4, 유니버셜 애널리틱스(UA)와 뭐가 다를까? GA4의 장점은? - 2편

정선셋 2022. 11. 25. 23:51

지난 글에서 UA와 GA4의 차이점이자 장점인 '데이터 집계 방식'과 '교차 기기/플랫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GA4, 유니버셜 애널리틱스(UA)와 뭐가 다를까? GA4의 장점은? - 1편

올해 3월, 구글에서 유니버셜 애널리틱스의 종료를 발표했습니다. 유니버셜 애널리틱스 속성에서는 2023년 7월부터, GA360에서는 2023년 10월부터 더 이상 신규 데이터를 수집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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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GA4의 장점인 강화된 머신러닝 기능과 유튜브 동영상 트래킹 기능 및 빅쿼리 연동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강화된 머신러닝

GA4에서는 UA에 비해 머신러닝 기능이 훨씬 강화되었습니다. 강화된 머신러닝을 뒷받침하는 예시로는 GA4의 기여 분석 모델과 예측 모델을 들 수 있겠습니다

 

  • 기여 분석 모델

UA의 기본 기여 분석 모델은 '마지막 간접 클릭'이었습니다. Direct 트래픽을 제외하고 유저가 전환 이전 가장 마지막으로 클릭한 채널에 전환에 대한 기여도를 100% 부여하는 방식이죠.

하지만 GA4의 기본 기여 분석 모델은 '데이터 기반' 기여 분석 모델입니다. 데이터 기반 기여 분석 모델에서는 전환이 발생하기 전 모든 터치 포인트를 파악합니다.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전환 이후의 시간, 기기 유형, 광고 상호작용 횟수, 광고 노출 순서, 광고 애셋 유형 등의 요소가 평가하여 각각의 채널이 전환을 발생시킬 가능성을 평가하고 여러 채널에 각각의 기여도를 부여합니다.

 

이 차이점을 간단하게 이미지로 나타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마지막 클릭 기여 모델과 데이터 기반 기여 모델의 기여도 분배 차이

결국 GA4에서는 데이터 기반 기여 분석 모델을 활용하여 각 채널의 기여도를 보다 더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게 된 것이죠.

 

  • 예측 모델

다음은 예측 모델입니다. GA4에서는 머신러닝을 데이터에 적용하여 사용자의 향후 행동을 자동으로 예측해줍니다.

현재 사용가능한 예측 측정항목은 ① 구매가능성 ② 앱 이탈 가능성 ③ 예측 수익입니다.

측정항목 정의 비고
구매 가능성 지난 28일 동안 활성 상태였던 사용자가 향후 7일 이내에 특정 전환 이벤트를 기록할 가능성입니다. purchase/ecommerce_purchase
및 in_app_purchase 이벤트에만 지원
앱 제거 가능성 지난 7일 동안 앱 또는 사이트에서 활성 상태였던 사용자가 다음 7일 동안 활성 상태가 아닐 가능성입니다. -
예측 수익 최근 28일 동안 활성 상태였던 사용자로부터 향후 28일 내에 발생하는 모든 구매 전환에서 예상되는 수익입니다. purchase/ecommerce_purchase
및 in_app_purchase 이벤트에만 지원

제 개인 계정에서는 아직 사용 조건을 충족하지 못해 활용이 불가하네요 ^^;

(단, 사용 조건 있음 | 참고 링크)

 

머신러닝을 통한 3가지의 예측 측정항목을 사용해서 잠재고객군별 구매 가능성, 이탈 가능성, 예상 매출액 등까지 활용할 수 있도록 리포트가 제공됩니다. 구매 가능성, 예상 매출액이 높은 잠재고객군을 지속적으로 리마케팅 및 관리해서 구매수나 매출을 늘리거나, 이탈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리마케팅 및 관리해서 리텐션을 높일 수도 있죠. UA에서는 찾아볼 수 없었던 기능입니다.

 

 

유튜브 동영상 트래킹 기능 / GA4-빅쿼리 연동 가능

다음은 GA4에서 업그레이드 된 기능들을 간단하게 소개해보겠습니다.

 

  • 유튜브 동영상 트래킹 기능

기존 UA에서는 유튜브 광고를 시청하고 전환한 "조회 충족 전환(EVC)"을 집계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GA4에서는 유저들이 바로 유튜브 광고를 클릭하여 전환하지 않더라도, 광고 조회 이후 구매 전환이 일어나는 경우에 구매 기여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전환 발생 시점 Google Ads 측정항목 UA GA4
광고를 클릭한 후 전환 "전환수"로 집계됨 트래킹 O 트래킹 O
광고를 조회한 후 전환 (조회 조건 충족) "전환수"로 집계됨 트래킹 X 트래킹 O

특히 동영상 광고의 경우, Upper Funnel 캠페인이기 때문에 광고를 보고 곧바로 전환하기 보다는 추후 광고를 상기하여 검색 후 전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전에는 UA에서 조회 충족 전환이 집계되지 않았기 때문에 간접 전환이 누락되어 동영상 광고의 성과를 다각도로 확인하기 어려웠죠. 하지만 GA4에서는 유튜브 광고의 성과를 보다 정확하게 측정 및 분석할 수 있습니다.

 

 

  • 빅쿼리(BigQuery) 연동 가능

기존에는 유료 버전인 GA360에서만 한정적으로 빅쿼리 연동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GA4에서는 무료로 빅쿼리 연동을 통한 고급 분석이 가능합니다. (단, 빅쿼리 사용료는 내야하죠 😅)

GA4에서 한 번 정제된 데이터가 아닌, 로데이터를 확인 및 분석하고 싶은 분들에게는 희소식이겠네요.

유니버셜 애널리틱스와 GA4의 빅쿼리 기능 비교는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 애널리틱스용 BigQuery Export, 자세한 연동 방법은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 [GA4] BigQuery Export 설정을 참고해주세요!

 

 

 


 

 

이렇게 장점이 많은 GA4, 빠르게 마이그레이션/시작하고 싶지 않으신가요?

그럼 다음편에는 GA4 속성 생성/설정/세팅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뇽~ 🤗